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0 국민참여조직진단···고용노동부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2020 국민참여조직진단···고용노동부

등록일 : 2020.12.30

이주영 앵커>
올해 국민들에게 직업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가 새로 도입되고 여성들을 위한 모성 보호지원 제도가 확대됐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고용노동정책에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데요.
고용노동부 국민참여조직진단, 윤지혜 국민기자입니다.

윤지혜 국민기자>
(청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 충북 청주시)
이곳은 청주 고용센터.
국민참여점검단 10여 명이 찾았는데요.
모성 보호 급여 지원과 관련해 담당자가 육아휴직과 육아기 단축근로 신청 대상을 설명합니다.

현장음>
"초등학교 2학년 이하 또는 만 8세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가 (신청 대상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제는 새로 도입됐고 모성 보호 지원 제도는 고용보험 미적용자까지 대상이 확대됐는데요.
이번 현장 진단은 관련 민원이 크게 늘어난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병익 / 고용노동부 혁신행정담당관실
"민원을 신청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어렵거나 불편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또 담당 인력은 적정한 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진단할 거고요."

(청주고용센터 민원상담 창구)
국민참여점검단이 자리를 옮긴 곳은 민원상담 창구.
직접 민원신청서도 작성해보고 상담 내용도 들어보면서 개선점을 찾아보는데요.
민원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육아 휴직 사례가 많아지면서 단축근무 급여 지원 업무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합니다.

현장음>
"작년보다 25% 정도 증가해서 이것 때문에 업무량이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국민참여점검단은 효율적인 민원 상담을 위해 간단한 내용은 문서 자료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상담 업무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제도 홍보가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습니다.

인터뷰> 정윤선 / 고용노동부 국민참여점검단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설명해 주시기도 했지만 제가 볼 땐 홍보가 많이 부족한 게 아닌가..."

이제 현장 진단 결과를 놓고 토론해보는 순서, 국민점검단은 업무량이 많아져 민원 처리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을 중요한 개선 과제로 꼽았는데요.
상담 방법을 효율적으로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상담 내용의 간소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현장음>
"상담사분께서 1부터 10까지를 하나하나 설명을 하시더라고요."

적절한 인력 보완의 필요성이 있다는 점도 제시했습니다.

인터뷰> 김재성 / 고용노동부 국민참여점검단
"절차적이나 서류적인 측면에서 작업해야 하는 게 많아서 우리가 인식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업무가 과중하겠구나..."

인터뷰> 강유빈 / 고용부 국민참여점검단
"어떤 점이 불편한지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점들이 반영돼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제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고용노동부는 국민참여점검단의 좋은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고용센터를 대상으로 정책 운영 실태를 진단해본 국민참여점검단의 현장 체험, 더 나은 방향으로 한 발짝 나아가는데 좋은 밑거름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윤지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