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정상회담···주요 내용과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미정상회담···주요 내용과 성과는?

등록일 : 2022.05.25

최대환 앵커>
지난 20일, 한국을 찾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일정으로 평택에 있는 삼성 반도체공장을 방문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두 정상이 나란히 공장을 둘러보고 반도체, 배터리 공급망 등 한미 기술동맹을 강조했는데요.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반도체, 배터리 관련 부품들의 공급망이 흔들리게 되자, 국가 간 협력체제를 더 강화하기로 한 것입니다.
특히 이는 미국의 경제 그리고 세계 경제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도체 부문에 있어서 한국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는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한 셈인데요.
무엇보다 이번 양국 정상의 만남을 통해 한국과 미국의 관계가 기존의 군사동맹 관계를 넘어, 한국이 미국의 주요 경제 파트너로서 한미동맹 관계가 한 차원 격상하는 계기가 됐는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한 한미 경제동맹 강화와 관련한 내용을 자세히 짚어봅니다.
성한경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교수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성한경 /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두 정상이 만나서 첫 일정으로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다는 게 굉장한 주목을 받았는데요.
우선, 그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네, 이렇게 한미 정상이 공장을 둘러본 뒤 공동연설을 통해 관련 메시지를 내놓았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그동안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 분야의 중요성에 대해 계속해서 언급하지 않았습니까?

최대환 앵커>
이와 함께 한국과 미국이 원자력발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 또한 밝혔는데요.
구체적인 내용, 어떻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또한 소형모듈형 원자로(SMR) 등 차세대 원전 개발과 전 세계적 배치를 가속화하는데 합의했는데요.
향후 세계 원자력 시장을 소형모듈원자로가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죠?

최대환 앵커>
이로써 2030년까지 10기 이상의 해외 원전 수주를 목표로 내건 윤석열 정부는 미국의 외교력을 이용해 원전 세일즈를 펼칠 수 있게 됐죠?

최대환 앵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 관계가 첨단기술과 경제동맹으로 진화하는 큰 성과를 남겼는데요.
그렇다면 확대된 한미동맹의 가치와 이를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08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