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저소득층 1만5천 가구에 에어컨 설치 지원 [정책현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저소득층 1만5천 가구에 에어컨 설치 지원 [정책현장+]

등록일 : 2023.06.07

최대환 앵커>
올해 유례없는 더위가 예상됨에 따라 전기요금 걱정도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저소득 가구나 사회복지시설은 한숨이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송나영 앵커>
이에 정부가 전국의 저소득층 1만5천 가구와 사회복지시설 190곳에 고효율 에어컨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서한길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한길 기자>
(장소: 서울 마포구)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장애인 보호센터.
12명의 장애인들이 낮 시간에 함께 모여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여름 전례없는 폭염이 예상되면서 무더위와 냉방비가 걱정입니다.

녹취> 김진연 / 하나렘넌트 장애인주간보호센터장
"올여름에 더위가 무척 길고 많다고 하는데, 우리 장애인분들이 더위를 많이 탑니다. 그래서 냉방비 걱정이 많이 들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 같은 사회복지시설 190곳과 저소득층 1만5000가구에 냉방기기 설치를 지원합니다.
전기 효율이 높은 에어컨을 설치해 더위는 물론 냉방비 걱정도 덜어줄 예정입니다.
올해 예산만 약 1천억 원으로 가구당 최대 330만 원, 시설에는 최대 1,100만 원을 지원합니다.

녹취> 강경성 /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여름 지나고 나면 효과가 없잖아요. 적기에 빨리 지원이 되도록 하시고 또 설치한 이후에도 불편함이 없는지 사후에도 점검을 해주세요."

정부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기 전에 에어컨 설치를 마무리하고 설치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서한길 기자 street@korea.kr
"이 시설은 이번 에너지효율개선사업으로 이렇게 고효율 에어컨 설치를 지원 받았습니다.
2020년 겨울에는 이렇게 단열과 창호 시공을 지원받아 도시가스 요금은 14%, 전기요금은 12%를 절감했습니다."

한편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요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에너지 캐시백을 7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4인 가구 평균 전기 사용량을 10% 줄이면 3천900원을, 20% 줄이면 9천770원을 요금 절감액과 별개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검색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전 고객센터 123번으로 전화해 문의하면 됩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박지원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3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