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산업부장관 방문규·국조실장 방기선·대법원장 이균용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산업부장관 방문규·국조실장 방기선·대법원장 이균용

등록일 : 2023.08.22 20:13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대법원장 인선을 발표하고, 이에 따른 후속으로 차관급 인사도 단행했습니다.

송나영 앵커>
한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여성가족부 등 추가 개각 가능성에 대해선, 이달 중에는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장차관 인사를 단행하며, 소폭 개각에 나섰습니다.
먼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했습니다.
신임 산업부장관 후보자는 정통 경제관료로 국정 전반의 이해도가 높고, 핵심 전략산업 육성과 수출 증진 등 산업통상자원 분야 국정과제의 적임자라는 것이 인선 배경이라고 대통령실은 강조했습니다.

녹취>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서 책임감을 느끼고, 우리 산업과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인사로 공석이 되는 국무조정실장 자리에는 방기선 기재부 1차관이 내정됐습니다.
잇딴 기재부 출신 인사 발탁 배경에는, 국정의 중심은 경제라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설명입니다.
신임 대법원장 후보에는 이균용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가 발탁됐습니다.

녹취> 김대기 / 대통령실 비서실장
"이균용 서울고법 부장판사는 그간 재판 경험을 통해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원칙과 정의, 상식에 기반해서 사법부를 이끌어나갈 대법원장으로 적임자라고 판단합니다."

이와 함께 기재부 1차관에는 김병환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이, 행정안전부 차관과 차관급인 재난안전본부장에는 고기동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과 이한경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이 각각 내정됐습니다.
또 행복도시건설청장에는 김형렬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이 인선됐습니다.
한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여성가족부 등 추가 개각 가능성에 대해, 이달 중에는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