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미 핵항모 칼빈슨함 부산 입항···"확장억제 행동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미 핵항모 칼빈슨함 부산 입항···"확장억제 행동화"

등록일 : 2023.11.21 20:35

최대환 앵커>
이런 가운데,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인 칼빈슨함이 부산작전기지에 그 위용을 드러냈습니다.

모지안 앵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한미의 확장억제 공약을 행동으로 보여줬다는 평가입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북한의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 예고기간을 하루 앞두고 미국의 핵추진항공모함 칼빈슨함이 부산 작전기지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해군은 칼빈슨함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입항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장도영 / 해군 서울공보팀장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고 한미가 함께하는 확장억제 공약을 행동화한다는 차원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미국의 핵 추진항공모함이 우리나라를 찾은 건 지난달 12일 로널드 레이건함 이후 약 한 달 만으로 미국의 전략자산이 한반도를 찾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한미는 지난 7월 출범한 핵협의그룹, NCG와 이달 열린 한미안보협의회의 등에서 미국 전략자산의 정례적 가시성 증진을 합의했는데 이를 실행하는 차원입니다.
칼빈슨함은 니미츠급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으로 길이 333m, 폭 77m로 축구장 3개 규모에 달합니다.
슈퍼호넷 전투기(F/A-18), 호크아이 조기경보기(E-2C), 대잠수함기(S-3A) 등 항공기 80여 대를 탑재해 떠다니는 군사기지로도 불립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칼빈슨함이 참가하는 한미 연합훈련 시행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북한이 우리 정부의 경고에도 정찰위성 발사를 강행한다면 이에 대응한 연합훈련이 실시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립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