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의지가 육체를 지배한다 / 버티고 맞설 수 있는 용기

K-특강! 생각의 힘 종합 화요일 18시 20분

의지가 육체를 지배한다 / 버티고 맞설 수 있는 용기

등록일 : 2024.04.16 15:56

1. 의지가 육체를 지배한다! - 편마비 보디빌더 이순호
몇 해 전,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트럭에 깔려 생사를 오간 이순호씨는, 그 사고 후 뇌를 다쳐 몸의 한 쪽이 마비되는 '편마비' 장애를 입었다. 그런데 병원에서 위급한 상황을 수차례 넘기는 등 채 수술자국이 아물기도 전에 그는 병원 안팎을 드나들며 '오로지' 운동에만 매진했다는데... 그 이유는 자신이 언젠가는 예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 믿었기 때문... 그렇게 일년여, 자신의 장애가 영구적인 것임을 알아챘을 때, 그는 오히려 좌절하지 않고 장애를 기회로 받아들였다. 운동으로 장애인 국가대표가 되고, 유명 스포츠 브랜드의 장애인 모델이라는 새로운 기회와 목표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렇게 목표가 생기자 무서운 의지와 열정을 발휘하며 몸의 한계를 극복하고 '운동 전도사'로서 주변에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이순호씨. 그를 만나 신체의 한계를 극복한 그 비결에 대해 들어본다.

2. 버티고, 맞설 수 있는 '용기' - 청각장애인 발레리나 고아라
기억조차 나지 않는 어린 시절 청력을 상실한 고아라씨는 그 후 어머니의 노력으로 '음성 언어'를 배우며 구사하고 비장애인 사회에서 스스로를 비장애인으로 여기며 살아왔다. 그러던 어느 날 '발레'와 운명처럼 만나 발레리나로서 살아온 세월... 남들이 음악을 귀로 들을 때, '눈으로 음악을 보며' 무대에 섰고, 그렇게 발레를 향해 달려가던 어느 날 깊은 슬럼프에 빠져 공황장애와 우을증도 겪었다. 그러나 보기 좋게 그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금껏 당당하게 무대에 서며 '동계 패럴림픽 폐막식'이라는 영광의 무대에 주인공으로 서고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등 장애인에 대한 인식 대선에 그 누구보다 한몫을 톡톡히 하고 있는 그녀... 이제는 발레리나이자, 한남자의 아내, 그리고 한 아이의 어머니로서 몇곱절 바쁘게 살아가는 그녀를 만나 더 높이 날아오르려는 포부에 대해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