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방위 재정개혁 추진…재정준칙 '특별법' 도입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전방위 재정개혁 추진…재정준칙 '특별법' 도입

등록일 : 2016.04.22

앵커>
오늘 회의에서는 재정건건성 강화를 위한 전방위적인 재정개혁 추진방안이 보고됐는데요,
추진배경과 함께 재정개혁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소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현재 우리 경제는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조선.철강 등 주력산업에서의 한계기업 증가, 그리고 양극화 등 이른바 '3대 파고'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등 사회보험도 현 제도가 유지될 경우 지속시키기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방위적 재정개혁이 필요하다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정부는 먼저 가칭 '재정건전화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녹취>송언석 기획재정부 제2차관
"중앙정부의 채무한도 설정·관리, 총수입 증가율 범위 내에서의 총지출 증가율 관리 등 구체적인 재정준칙 유형을 검토해 나갈 것입니다."
또 의무지출 정책을 추진할 때 재원확보 대책을 함께 검토하도록 하는 '페이고제도'가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등 사회보험도 통합관리됩니다.
보험별 재정전망주기와 추계방식을 통일하고 각 보험 관리주체가 장기재정안정화 목표를 제시해 이를 점검.평가한다는 겁니다.
재정 누수를 막기 위한 방안도 강도 높게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녹취>송언석 기획재정부 제2차관
"그동안 정부는 지출구조조정에 중점을 두고 보조금 개혁, 유사·통폐합 등 지속적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해왔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재정사업 전반에 걸친 강도 높은 재정개혁 방안을 마련해 전 부처가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신규사업 선정, 집행관리, 평가 등 전 단계에 걸쳐 이른바 '새는 돈'을 철저히 막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100억원 이상의 비보조사업에 대해서도 사전심사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집행현장조사제를 도입해 비효율.낭비사업에 대해 직접 현장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한 번이라도 보조금을 부정수급할 경우 보조사업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이른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는 보다 강력하게 시행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해부터 적용되고 있는 통합재정사업 평가 결과가 예산 편성에 연계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KTV 이소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