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살처분농가 정책자금 상환 연장·이자 감면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살처분농가 정책자금 상환 연장·이자 감면

등록일 : 2017.01.16

앵커>
AI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한 지원도 다양하게 이뤄지는데요.
축산정책자금의 상환기간이 연장되고, 생계안정자금도 지원됩니다.
계속해서 서일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AI 피해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한 정부 지원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축산정책자금 부분입니다.
이동제한 조치일 기준으로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축산정책자금은 상환기간이 2년 연장되고 그 기간의 이자도 감면됩니다.
축산발전기금으로 지원된 모든 융자금과 농축산경영자금, 사료구매특별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및 축산경영 종합자금, 축사시설 현대화 자금이 대상입니다.
이 중 사료구매특별자금의 경우 원래 단기지원자금이었던걸 감안해 연장과 이자감면 기간이 1년으로 조정됩니다.
싱크> 이준원 /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AI 발생 시군의 축산 정책자금 2,577억 원 중 상환기간 연장 원금은 773억 원이며, 이자감면액은 73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AI 살처분 농가를 비롯해 발생농가에서 반경 10KM에 위치해 예방적 살처분이 이뤄진 농가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농가들은 살처분 명령서와 이동제한 지자체 고시 명령 서류를 가지고 대출 기관에 방문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류가 없는 농가는 시.군구에서 관련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살처분 보상금은 780개가 넘는 피해 농가에게 모두 2천 5백 여 억원이 지급됩니다.
정부는 기존 예산에다 예비비를 추가 확보해 보상금 지급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싱크> 이준원 /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살처분 보상금은 기존 예산 686억 원 이외에 예비비 1,687억 원을 추가로 확보, 총 2,373억 원을 확보해서 국비 소요 상한액(2,050억 원) 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설 명절을 고려해 보상금 평가 이전이라도 추정액의 50%를 우선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생계안정자금도 지원됩니다.
입식이 제한되는 살처분 농가에 농가평균 가계비의 3에서 6개월분이 지급됩니다.
정부는 이동제한 해제 후엔 출하지연에 따른 손실과 재입식비용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서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