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선 외교 이어 G20정상회의까지···남북 북미 대화 재개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친선 외교 이어 G20정상회의까지···남북 북미 대화 재개 전망은?

등록일 : 2019.06.24

임보라 앵커>
북한 매체들이 어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고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친서 내용이 만족스럽고 또 흥미롭다며 신중하게 생각해보겠다고 밝혔는데요, 북미 대화 재개의 바탕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북미 정상 간 친서외교를 비롯해 이번주에 있을 G20 계기 미중러 연쇄 회담 주요 의제들도 전망해보겠습니다.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정대진 /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

명민준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친서를 받은 것을 공개하면서 그 내용에 만족을 표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온 시점과 친서의 구체적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는데요, 친서 공개 배경과 의미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앞서 지난 11일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서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며 톱다운식 대화 채널의 재개를 알렸습니다.
현재 북미협상이 교착된 상황에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교환이 협상 재개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청와대도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북미 정상 간 친서 교환이 대화 동력을 이어간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며 기대감을 높였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한미 간 소통을 통해 인지하고 있었다고 밝혔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지난주 있었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내용도 살펴보죠. 이번 북중정상회담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의 대화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미국을 의식한 메시지로 봐야겠죠?

명민준 앵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은 “북한이 합리적인 안보 및 발전 우려를 해결하는데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중국은 북한의 안전보장과 경제발전을 맞교환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는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이 이번에 논의되었을까요?

명민준 앵커>
또 시 주석은 중국과 조선은 한 집안이라는 발언도 했는데요, 향후 북미 간 평화협정, 비핵화협상에 중국의 목소리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봐야겠죠?

명민준 앵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이번 주 중반쯤 방한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측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본부장과 워싱턴에서 만나자마자 우리나라를 찾는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그 이유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스티븐 비건 대표는 이번 북중 정상회담에 맞춰 대북 유화적 메시지를 던지기도 했는데요, 이번주 미중, 한미 간 정상 외교전을 앞두고 대북 실무팀과 접촉할 가능성도 있겠죠?

명민준 앵커>
특히 미·중 무역 담판을 앞둔 시진핑 주석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 '북한 카드'를 확보한 만큼, 미국으로선 북한과의 직접 접촉에 나설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성사된다면 어떤 이야기가 오가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청와대는 특히 남북정상회담에 있어선 북한의 결심만 선다면 언제든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만남을 갖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또한 6월 안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북측에도 전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6월 내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가능할지, 또 개최된다면 무엇이 주요 의제가 될까요?

명민준 앵커>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G20 정상회의가 열리고 이를 계기로 미중정상회담과 한중정상회담이 예정돼 있습니다. 우선 미중정상회담에 있어선 어떤 의제를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도 이 기간 중에 중국, 러시아, 캐나다, 인도네시아 등 4개국 정상과 회담 일정이 확정됐습니다.
한중정상회담과 한러정상회담이 특별히 이목을 끄는데요, 기대효과는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G20 정상회의 직후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할 예정입니다. 이 전에 만약 우리 정부가 바라는대로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진전된 이야기가 오갈 수 있지 않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만약 남북정상회담이 한미정상회담 이전에 개최되지 않는다면 한미 정상 간 어떤 이야기가 주요 의제가 될까요?

명민준 앵커>
지난주 북중 정상회담에 이어 이번주 미중,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는, 한반도 정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주간입니다.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