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기주도적 취업준비 청년 8만 명 지원 [오늘의 브리핑]

KTV 뉴스중심

자기주도적 취업준비 청년 8만 명 지원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9.03.18

임소형 앵커>
고용노동부가 자기주도적으로 취업준비를 하는 청년에게 6개월 동안 월 50만 원씩 구직활동을 지원합니다.
관련 브리핑 주요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이상복 / 고용노동부 청년고용기획과장
(장소: 정부세종청사)

2017년 청년 삶의 질 실태조사에 따르면 취업과정에서 청년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취업 준비비용이었습니다. 특히 청년기의 첫 직장은 생애소득과 고용안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청년들이 구직활동에 보다 활발히 나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자기주도적 구직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먼저 신청 시에는 구직활동계획을 수립하고 구직활동에 대한 동영상을 의무적으로 수강토록 합니다.

두 번째는 청년들이 선발이 되면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예비교육에 참석하게 되는데, 이때는 구직활동 요령과 청년지원취업프로그램에 대해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런 예비교육이 끝나고 나면 매월 구직활동계획서를 제출해야 되는데, 6개월 동안 자기가 이행한 구직활동을 저희에게 제출하게 됩니다. 또한 매월 취업 관련 동영상도 한 건 이상 의무적으로 저희한테 제출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참여하는 청년들은 강소기업이라든지 또는 취업준비요령이라든지 취업역량 쌓기와 같은 동영상을 접하게 되기 때문에 저희 구직활동지원금을 참여하면서 보다 다양한 구직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이행한 청년에게 저희가 매월 50만 원씩 6개월 동안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뿐만 아니라 8만 명을 금년도에 선발할 계획인데요. 이 중에서 1만 명에게는 1 대 1 신청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하고요. 또 희망하는 청년에게는 저희가 고용센터의 다양한 고용서비스도 연계하여 줄 계획입니다.

자기주도적인 취업준비를 하는 청년들이 정부의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에 대해서 이해하고 활용해서 본인의 적성과 능력, 희망에 보다 잘 맞는 일자리를 찾는 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