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0여 개국, 우크라 재건 위한 '루가노 선언' 서명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40여 개국, 우크라 재건 위한 '루가노 선언' 서명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2.07.06

송나영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40여 개국, 우크라 재건 위한 '루가노 선언' 서명
어제 종료된 우크라이나 재건 회의에서 참가국들은 투명하고 민주적인 우크라이나 재건을 약속했습니다.
현지 시간 5일, 스위스 루가노에서 이틀에 걸쳐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 회의가 마무리됐습니다.
한국 등 40여 개 국가는 우크라이나 복원을 위한 7대 원칙을 담은 '루가노 선언'에 서명했는데요.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와 유럽투자은행 등도 서명에 참여했습니다.

녹취> 이그나지오 카시스 / 스위스 대통령
"지난 이틀간 장기적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의 기반 시설 재건과 민생 회복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재건 비용은 7,500억 달러, 우리 돈 약 972조 원으로 추정되는데, 상당액은 러시아 동결 자산으로 충당될 예정이라고 외신은 전했는데요.
우크라이나는 유럽연합이나 영국 등의 지원과 국제기구의 대출이 재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가국들은 우크라이나 재건이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약속했습니다.

2. OPEC 사무총장 "베네수엘라·이란 원유, 공급난 완화할 수도"
미국의 원유 수출 제한을 받는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규제가 풀리면 국제유가가 안정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현지시간 5일, 나이지리아에서 개최된 에너지회의에서 모하메드 바르킨도 석유수출국기구 사무총장은 이란과 베네수엘라 원유가 풀리면 공급난이 완화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바르킨도 사무총장은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원유 공급이 미국 등 서방에 의한 수년간의 제재로 제약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모하메드 바르킨도 / OPEC 사무총장
"석유와 가스 산업은 포위됐습니다. 세계 인플레이션 압력은 상품 시장에 상당한 변동성을 야기하고 있고, 특히 에너지 분야에서 심각합니다."

바르킨도 사무총장은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석유 산업이 수년에 걸친 투자 부족 때문에 포위 상태에 있다고 말했는데요.
그는 OPEC 회원국들의 정유 역량이 2021년 3.3% 떨어졌지만, 글로벌 석유 수요는 2045년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제 유가는 100달러 아래로 추락했는데요.
현지시간 5일 뉴욕상업거래소의 8월 서부 텍사스산 원유는 배럴당 99.50 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3. G20 외교장관회담서 美·中 외교수장 8개월 만에 만남 예정
미국과 중국의 외교 수장이 이번 주 주요 20개국, G20 외교 장관회담을 계기로 8개월 만에 양자 회담을 갖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토니 블링컨 장관이 현지시간 7일부터 이틀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G20 외교장관회담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만난다고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과 왕 부장의 대면 회담은 작년 10월 말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만남 이후 약 8개월 만인데요.
미중 외교 수장 간 회담은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한 고율 관세 인하 방침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열려 주목됩니다.

녹취> 카린 장 피에르 / 백악관 대변인
"(중국 관세에 대한 결정을 내릴)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지난 3월 시진핑 주석과 대화를 나눴고 모든 통신선을 계속 열어두고 있기에 앞으로의 선택지를 계속 살펴보고 있습니다."

블링컨 장관과 왕 부장의 이번 회담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동·남중국해 문제, 대만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미국은 지난 5월 중국을 '국제질서의 가장 심각한 장기 도전'으로 규정하는 대중국 전략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에 중국은 중국의 주권과 발전 이익을 확고히 수호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한편 G20 외교장관회담에는 러시아 외무장관도 참석하지만 블링컨 장관과의 별도 회동은 없을 것이라고 외신은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