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군 창군 70주년 행사···국민조종사 탑승비행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공군 창군 70주년 행사···국민조종사 탑승비행

등록일 : 2019.10.20

임보라 앵커>
공군 창군 70주년을 맞아 국민들이 직접 조종사가 돼 비행 임무를 체험했습니다.
공군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고 국산 항공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선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FA-50과 T-50 등 공군 항공기들이 힘차게 날아오릅니다.
대한민국 공군 창군 70주년을 맞아 국민조종사들이 직접 조종석에 올랐습니다.
공군에 대한 국민 이해를 돕기 위해 임명된 국민조종사 7명은 이날 서울공항에서 T-50과 FA-50을 타고 최초 전투비행부대인 강릉기지와 공군의 첫 제트전투기를 운용한 수원기지, 독립기념관 인근 상공 등을 비행했습니다.
조종에 앞서서는 장비를 점검하고 사전교육도 꼼꼼히 들었습니다.
공군에서 군종장교로 복무했던 이강재 씨는 평소 우리나라 영공을 날고 싶다던 꿈을 이뤘습니다.

녹취> 이강재 / 천주교 신부
"대한민국 기술로 만든 최고의 전투기를 타고 내려왔는데요. 그 감격을 어떻게 말로 다 표현 못 할 것 같습니다. 창공 하늘을 날며 우리 대한민국의 발전과 대한민국 공군의 비상을 위해서 기도하고 내려왔습니다.“

독도경비대에서 복무 중인 김광진 씨는 대학에서 항공보안 분야를 전공하고 있기에 이번 비행 경험이 더욱 뜻깊습니다.

녹취> 김광진 / 독도경비대 상경
"오랫동안 꿈꿔왔던 일들을 직접 경험하게 되어서 너무 기분이 좋고 감격스러웠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대한민국 공군 조종사들이 얼마나 고생하셔서 나라를 지키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한편 이날 공군 창군 70주년 기념식에는 6·25 전쟁 출격 조종사, 참전국 대사와 주한무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녹취> 원인철 / 공군 참모총장
"공군은 이제 지난날의 희생과 헌신 도전의 역사를 기억하며 창군 100주년을 향해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기념식에선 우리 공군이 보유한 항공전력과 미공군 F-16 전투기의 축하비행이 이뤄졌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