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연구지원시스템 통합···사이버 안전 확보

회차 : 310회 방송일 : 2019.01.08 재생시간 : 01:49

김용민 앵커>
오늘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는 이밖에도 기관별로 다른 연구지원 시스템을 통합하고, 민간 부문의 사이버 안전을 확보하는 계획이 확정됐습니다.
계속해서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연구현장에서는 그동안 기관별로 다른 지원 시스템이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지나치게 복잡한 행정체계가 연구자의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비판입니다.
이런 문제 인식 아래 이번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는 연구관리 시스템 통합 구축이 심의·의결됐습니다.
통합시스템이 구축되면, 연구자는 로그인 한 번으로 연구개발 과제 신청부터 성과관리까지 모든 단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불필요한 행정절차가 사라져 정보가 효율적으로 공유되고, 각 기관 간 정보서비스 격차도 해소될 전망입니다.
민간부문 사이버 안전 확보와 정보보호산업 발전에도 힘쓰기로 했습니다.
우선, 사이버 침해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고, 정보보호 분야의 공정한 시장여건을 조성합니다.
네트워크 중심의 정보보호 법제는 사물인터넷 부문까지 확대하도록 정비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국내 정보보호 시장 규모를 지난 2017년 대비 50% 확대하고, 일자리 1만 개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과정에서 2022년까지 4년간 모두 8천5백억 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정부는 이번 계획을 기반으로 해마다 종합계획을 실행하고, 민관 협의회를 열어 추진 실적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