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7년까지 소프트웨어 인력 10만 명 양성

앵커>

정부가 2017년까지 신규 소프트웨어 인력을 10만명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대형제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간의 협업을 촉진하는 등 소프트웨어 혁신전략을 오늘 발표했는데요.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먼저,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입니다.

전문기관의 예측과 기업들의 수요 조사에 따르면, 2017년까지 소프트웨어 관련 전문인력, 신규수요 22만 명에 비해 소프트웨어 전공 대졸자 등 신규공급은 14만 명으로 인력이 많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민관이 협력하여 2017년까지 신규 소프트웨어 인력 10만 명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소프트웨어 전공자에 대한 장학금 지급과 대학 복수전공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전공 인력을 늘려 나가겠으며, 소프트웨어 분야 대학 IT연구센터, ‘ITRC(IT Research Center)’를 현재 29개에서 2017년 50개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석?박사급 연구인력을 기업이 원하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R&D 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고급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7년까지 고교생, 대학생 및 기존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먼저, 우수 고졸인력들이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도 고급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반을 조성하고, 업계가 취업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 마이스터고를 지정할 계획입니다. 2013년에 1개교, 2017년까지는 3개고가 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산업법을 개정하여 공공정보화사업 시행업체가 소프트웨어 부분을 전부 하도급 하는 것을 제한하고, 일부 하도급의 경우에도 부당 단가인하가 우려되면 발주기관이 사전 승인하도록 개선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납품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자료를 제3의 기관에 보관하여 중소기업의 고유기술임을 입증할 수 있도록 기술임치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기술탈취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도 제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술유출이 발생할 경우, 중소기업이 신속하게 구제받을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분야 중소기업의 기술유출 분쟁조정제도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창업, 성장, 글로벌화로 이어지는 기업 생태계가 조성되고, 2017년 소프트웨어 생산액이 지금의 2.5배인 118조 원으로 증가하면 기업들이 증대된 수익을 R&D에 투자하여 소프트웨어 기술역량이 높아지고, 우수인재가 소프트웨어 산업으로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