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파워특강
종영

파워특강

나를, 우리를 그리고 세상을 바꾸는 강연.
오늘날 현대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정신적인 풍요와 건강한 삶을 꿈꾼다.
<파워특강>은 내일을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특히 ‘생각하는 삶’을 꿈꾸지만 강연 현장을 찾아갈 여유가 없는
이들을 위해 국내 최고 명사들의 강연 현장을 찾아가 최신 트렌드, 정책, 경제, 사회, 문화, 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공유한다.

“~해야 한다”는 식의 도덕 교과서 이상의 임팩트가 아쉬워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로그램명 : 파워특강
작성자 : 지정순(지정순**)
조회 : 1296
등록일 : 2012.02.21 17:22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부정부패, 황금만능주의의 실상과 폐해가 속속 드러나는 가운데 경종을 울릴 수 있는 시간이었으나 반듯한 삶이 정직하고 진솔한 삶이라는 주장--반듯한 삶은 당당한 삶이라는 주장--그리고 용기 있는 삶--명예로운 삶으로 이어지는 매우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여러 소주제의 이야기들이 “~해야 한다”는 식으로 나열되어 도덕 교과서 이상의 임팩트를 주지 못했습니다.

도입 VCR에서 “정직한 삶의 중요성을 들어본다”고 소개했는데, 그처럼 범위를 좁혀 집중적으로 살피는 강의가 더 효과적이었을 것입니다.

소개한 에피소드, 특히 ‘칼레의 시민’ 이야기는 그 자체는 감동적이나 보통 사람이 가져야 할/가질 수 있는 ‘용기’ 와는 너무나도 동떨어져 현실감이 없는 탓에, 오히려 ‘용기 있는 삶’은 보통사람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는 인식을 줄 위험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