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1세기 박물관, 삶의질 향상 노력해야

우리나라 최초의 박물관이 개관 100주년을 맞았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이를 기념해 전세계 박물관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박물관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한국 박물관 개관 100주년을 기념해 국제 포럼이 열렸습니다.

21세기 박물관의 발전 전략과 미래’ 라는 주제로 열린 포럼에는 국외 유수 박물관장과 박물관계 인사 등 10명이 발표자로 참석해 21세기 박물관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국제박물관협의회장인 알리산드라 커민스는 국제박물관협의회의 역할과 미래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서 전세계적인 박물관 네트워크를 만들어 유산 보존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러시아의 미하일 보리소비치 피오트롭스키 에르미타쥬 박물관장은 에르미타쥬 박물관이 세계적인 박물관으로 성공한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시대가 변하더라도 박물관은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밖에도 독립행정법인으로서의 박물관 경영 현황과 진단, 사회적 기부·기증과 지역사회, 새로운 기술과 박물관의 소통 등 박물관을 시간이 멈춘 곳이 아닌 살아 움직이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도 제시됐습니다.

한편 참석자들은 미래의 박물관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이번 포럼을 통해 세계 박물관간의 상호협력체계 구축과 교류 활성화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강명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