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 유치 공식 표명

이명박 대통령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기후변화정상회의'에 참석해 제1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유치를 공식화할 계획입니다.

당사국총회 유치가 성사된다면 내년 11월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이어 또다시 우리의 위상을 세계로 알릴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기후변화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7일 출국합니다.

이 대통령은 도착 첫날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석해 ‘Taking Action Together', 라는 제목의 기조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너부터’에서 ‘나부터’의 정신으로 전환하는 『Me First』정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또 온실가스를 ‘얼마나 줄이느냐(how much)’에 못지않게 ‘어떻게 줄이느냐(how to)’가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선진국과 개도국을 아우르는 글로벌 파트너십 기구 설립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이와함께 2012년 제18차 당사국 총회를 한국에서 유치해 Post-2012 기후체제의 성공적인 출범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도 공식 표명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 유치가 성사된다면 내년 11월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이어 또다시 대규모 국제행사의 한국 유치에 성공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후변화 대응체제 출범의 기틀을 다지는 과정에서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은 9일 아시아그룹 국가회의에서 유치를 표명했고 카타르는 14일 유치 의사를 밝혔습니다.

유치 경합 국가가 있을 경우에는 양국간의 합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관례인데 2012년 당사국 총회 개최지는 내년 말로 예정된  제16차 당사국총회에서 최종 발표될 계획입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