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운찬 총리 "한·일 발전 원하면 진실 가르쳐야"

정책 포커스(2008~2010년 제작)

정운찬 총리 "한·일 발전 원하면 진실 가르쳐야"

등록일 : 2010.04.02

최근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국 영토임을 명확히 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일본을 규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이틀 연속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최근 일본이 초등학교 교과서에 독도영유권 주장을 한층 강화한 데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북아역사재단 정재정 이사장의 보고를 받은 정운찬 국무총리는, 일본이 자라나는 세대에까지 그릇된 영토관념과 역사관을 주입시키려 한다며,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정 총리는 이어 독도는 어떠한 양보나 타협이 있을 수 없는 주권의 문제이며, 일본이 진정 한·일 동반자 관계의 발전을 원한다면 제대로 된 역사적 진실부터 가르쳐야 할 것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국회에서 열린 당정회의에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도 한일강제병합 100주년을 맞은 민감한 시기에 일본이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선 주일 대사의 소환 필요성까지 제기하고 있지만, 외교부는 더 이상의 추가조치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감하게 반응할 경우 독도를 국가간 영토분쟁으로 끌고 가려는 일본의 의도에 말려들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독도영유권을 침해하려는 시도에 대해 단호하고 차분하게 대응하겠다는게 정부의 일관된 입장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