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군사실무회담' 오늘 오전 재개

모닝 와이드

'남북 군사실무회담' 오늘 오전 재개

등록일 : 2011.02.09

어제에 이어 오늘 오전 10시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재개됐습니다.

남북은 어제 고위급 군사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회담을 열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강필성 기자

네, 국방부에 나와있습니다.

Q>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시작됐죠?

A> 네, 그렇습니다.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어제에 이어 오늘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재개됐습니다.

남북은 오늘 회담에서 어제 합의하지 못한 남북 고위급회담의 의제와 절차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남북은 어제 실무회담에서 고위급 군사회담의 의제와 수석대표의 수준 그리고 시기와 장소 문제 등에 대해 협의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양측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하며 팽팽한 줄다리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부는 오전 1회 오후 3회 등 총 네 차례의 회의를 가졌지만 고위급 회담의 의제를 놓고 양측이 맞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측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을 고위급 군사회담의 의제로 제기하면서 도발에 대한 북한의 사과가 있어야 남북관계가 진전될 수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북측은 천안함 사건, 연평도 포격 등의 의제를 제기하면서 천안함과 연평도 문제만을 다루자고 하는 것은 고위급 회담을 거부하는 것과 같다고 맞섰습니다.

고위급 회담에 참석할 수석대표와 관련해서도 양측은 이견을 보였습니다.

우리측은 수석대표 수준을 국방부 장관급으로 할 것을 제안한 반면 북측은 차관급을 고수했습니다.

결국 남북은 어제 오후 7시 10분 회의를 종료하고 북한측의 요청에 따라 오늘 회담을 재개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