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압류방지 통장, 저소득층 생계비 지킨다

모닝 와이드

압류방지 통장, 저소득층 생계비 지킨다

등록일 : 2011.02.09

빚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들은 정부가 지원하는 기초생활보장 급여마저도 압류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수급자의 생계비 압류를 막기 위해 22개 시중은행과 협약을 맺고 압류방지 전용통장을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62세의 이 주부는 95년 사업 실패와 빚보증 등으로 모든 재산을 채권자에게 넘겨줬습니다.

이후 남편이 사망하면서 받은 보험금 2천만원과 매월 33만원씩 나오는 정부의 기초생활 보장금마저 압류당하면서 삶의 희망을 잃었다고 말합니다.

이주연(가명)

"목구멍은 연명시킬 수 있잖아요. 수급 돈으로 어디 쓰지는 못해도, 1만원 하나 허투루 못써도... 그것마저 잘라간다는 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하고 싶어요."

대한법률구조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급여압류와 관련한 법률 자문 요청은 2천 2백여건으로 1년 전 720건보다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이처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생계를 위협하는 급여 압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습니다.

보건복지부와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22개 은행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압류방지 통장을 오는 6월부터 운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진수희 장관/ 보건복지부

"수급자 급여는 저소득층의 생계를 하루하루 책임지는 소득원인데 이런 생계비를 압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이 같은 협약을 하게 됐습니다."

행복지킴이 통장으로 불려질 압류방지 전용통장은 기초생활 보장급여만 입금이 가능하고 통장압류는 원천 차단됩니다.

복지부는 압류방지 전용통장을 기초노령연금과 장애연금 등 다른 복지급여에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