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명박 대통령 특별 기자회견

이 대통령 모두발언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지난 30일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에 대한 최종 평가결과가 공식 발표됐습니다.

이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내린 객관적 평가를 정부는 고뇌 끝에 수용하였습니다.

신공항에 대한 강력한 지역 주민들의 요구는 지역경제를 살리고 지역발전을 이뤄보고자 하는 열망에서 비롯된 것임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비록 신공항은 여건상 짓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해당 지역 발전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의지는 변함없이 지속될 것임을 이 자리에서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동남권 신공항 공약을 지킬 수 없게 된 것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매우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특히 영남지역 주민들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나라 살림을 책임진 대통령으로서 경제적 타당성이 결여될 경우 발생할 국가와 지역의 부담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정부와 미래 세대가 떠안을 부담 역시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후보 때 국민에게 공약한 것을 지키는 것이 도리이고 매우 중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를 지키는 것이 국익에 반하면 계획을 변경하는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심사숙고를 거듭한 끝에 이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음을 국민여러분께 말씀을 드리고 이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소상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자여러분, 자유롭게 질문해주시면 지명하겠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