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관 합작 곡물회사 시카고서 문 연다

모닝 와이드

민·관 합작 곡물회사 시카고서 문 연다

등록일 : 2011.04.26

오는 29일 미국 시카고에 우리 정부와 민간이 합작한 곡물회사가 설립됩니다.

국제 곡물가격이 폭등하더라도, 안정적으로 곡물을 수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세로 기자입니다.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률은 OECD 서른한개 나라 가운데 28위, 대표적인 곡물 수입국으로 분류됩니다.

특히 콩과 옥수수 밀 등은 70% 이상을 국제공물상에 의존해 식량안보에 취약한 상탭니다.

이런 가운데, 농수산물유통공사와 삼성물산, STX, 한진이 공동 참여하는 민관 합작 곡물회사가, 오는 29일 미국 시카고에 설립됩니다.

투자와 매입, 운송, 판매 등 각자 역할을 분담해 곡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현지법인은 우선 연내에 저장·보관시설인 산지 엘리베이터 등 곡물 유통망을 구축해, 콩 5만톤과 옥수수 5만톤을 직접 도입할 계획입니다.

또 오는 2015년에는 연간 곡물 수입량 1400만톤 가운데 30%인 400만톤을, 국제 곡물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수입해 안정적으로 조달한다는 계획입니다.

최초 투자지분은 농수산물유통공사가 55%, 3개 민간 참여사가 각각 15%로 구성됩니다.

정부는 상반기에 브라질과 연해주 곡물사업진출사업 설명회를 열고 내년에는 본투자 협약을 체결하는 등, 안정적인 국가별 곡물 유통망을 구축해 식량안보체계를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김세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