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음달부터 고소득자 보험료 상한액 인상

모닝 와이드

다음달부터 고소득자 보험료 상한액 인상

등록일 : 2011.06.29

다음달부터 고소득자의 건강보험료 상한선이 30만원 가량 오릅니다.

또 10월부터는 대형병원을 이용하는 경증 환자의 약제비 본인부담률이 큰 폭으로 인상됩니다.

어제 국무회의를 통과한 건강보험법 시행령 주요내용을 박성욱 기자가 정리해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법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보험료 상한선이 다음달부터 상향 조정됩니다.

직장가입자는 기존 월 186만원에서 220만원으로 지역가입자는 월 182만원에서 210만원으로 상한 보험료가 각각 인상됩니다.

월 평균 급여 상한선은 6천579만원에서 7천810만원 보험료부과점수는 1만1천점에서 1만2천680점으로 높아져 고소득자 2천여명이 월 평균 29만 8천원의 보험료를 추가 부담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벼운 질환으로 대형병원을 찾는 환자의 약제비 본인부담률도 올라갑니다.

감기, 소화불량, 본태성 고혈압 등 복지부가 고시한 51가지 질환으로 상급병원을 찾는 경우 약제비 본인부담률은 50%, 종합병원은 40%로 각각 인상됩니다.

이동욱 보건의료정책관/보건복지부

“가벼운 질환으로 대형병원을 이용하고 있는 환자를 의원급 병원으로 유도하고 의료기관의기능을 재정립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밖에 30세 이상의 모든 지역가입자나 피부양자 여성은 2년에 한번 건강검진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복지부는 재산총액이 9억원을 넘는 사람을 피부양자에서 제외하는 방안은 규제심사중이며 8월중에 실시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