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권혁세 "가산금리 공시"···은행 부당금리 제동

굿모닝 투데이

권혁세 "가산금리 공시"···은행 부당금리 제동

등록일 : 2012.07.30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이 은행별 대출 가산 금리를  공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은행들이 마음대로 가산금리를 올려 부당 이득을 취해 온 데 대한 조치로 보입니다.

보도에 표윤신 기자입니다.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이 은행별 가산 금리를 공시해 소비자가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권 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은행의 수익을 위해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떨어져서는 안 된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신용등급별로 각 은행의 평균금리가 몇 %인지 공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는 감사원이 시중은행의 지나치게 높은 가산금리를 지적한 데 대한 후속조치로 풀이됩니다.

감사원은 지난 21일, 은행들이 대출 가산금리를 임의로 올려 2008년부터 3년 동안 20조 4천 억 원의 부당 수익을 얻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가산금리 공시 외에도, 불합리하게 가산금리를 많이 붙이는 은행에겐 제재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감독원은 또 은행의 건실성 여부만 따졌던 '대출 신용평가시스템 점검'도 평가 항목을 더 세분화 할 계획입니다.

권 원장은 또 정부가 추진 중인 총부채상환비율, DTI 규제 완화와 관련해 "DTI의 기본틀을 유지하되, 실수요층에 대한 내용을 보완해야 한다"며 "월급이 점차 늘어나는 젊은층과 임대물량공급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임대사업자들에겐 예외를 둘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