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제1회 통일교육주간…"통일은 미래이자 희망"

KTV NEWS 10

제1회 통일교육주간…"통일은 미래이자 희망"

등록일 : 2013.05.28

통일교육시범학교로 지정된 서울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이 인기가수 허각의 통일노래와 북한 야시장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보며 꼼꼼하게 메모합니다.

지난 2000년 통일교육시범학교가 된 이후 학생들은 일주일에 한시간씩 통일 관련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통일정책을 전공하고 있는 선생님은 통일에 대해 막연해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왜 통일을 해야 하는지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설명합니다.

조효연, 서서울생활과학고

“우리나라와 북한의 지금 상황이나 북한의 언어 그런것도 배우고 북한의 현재 주민들이 살고 있는 모습(도 배웠습니다.)”

교내에 마련된 통일전시관에선 휴전선 너머 가 볼 수 없는 북한 주민들의 실생활이 어떤지 살펴봅니다

북한 어린이들이 입는 옷부터 과자, 담배, 북한의 신권 지폐가 전시돼 학생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왜 통일이 필요한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할지 알게 됐지만 통일을 향한 학생들의 관심이 계속되려면 보다 다양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통일교육이 지속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대학입시입니다.

윤동엽, 서서울생활과학고

“근데 우리 학생들이나 애들은 지금 현재 수학능력 시험이나 그런거에서 통일이란 게 겹쳐지지가 않아서...수학능력시험에서는 통일에 대한 문제가 전혀 안 나오잖아요. 문제랑 문제랑 연관이 없잖아요.”

현장 교사들 역시 자칫 일회성 교육에 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제생활에서 활용하고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겁니다.

전승환 교감/서서울생활과학고 서울통일관

"수능에 얽매이고 점수화되는 사회체제 속에서 수능에 조그마한 문제 하나라도 포함시킨다면 아이들의 관심도는 배가 될 거고요. 그것이 국력향상에 이바지가 되고 통일에 큰 밑거름이 되지 않나..."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통일부는 오는 30일과 31일 이틀동안 통일교육발전 워크숍과 전문가 포럼을 통해 통일교육 성공을 위한 지도 방법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KTV 김형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