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마철 산사태·침수 미리 대비해야

희망의 새시대

장마철 산사태·침수 미리 대비해야

등록일 : 2013.06.24

현재 장마는 다소 소강상태인데요, 하지만 장마철 산사태나 침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게 필요합니다.

저지대 주택가나 상습 침수 지역에서 어떻게 대비해야 할 지 김경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지난 2011년 여름.

갑자기 쏟아진 폭우에 서울 도심 곳곳은 속수무책으로 침수됐습니다.

계속되는 집중호우로 지반이 약해진 탓에 우면산에선 산사태가 발생했고 인명피해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올 여름은 물난리를 피할 수 있을까.

지하주택이 밀집해 있는 이 지역은 대표적인 침수취약 지역으로, 인근 우면산과 관악산의 빗물이 가장 저지대인 주택가로 흘러내려와 매년 큰 피해가 발생합니다.

주민들은 호우 예보만 나와도 밤잠을 설칠 정도입니다.

인터뷰> 한진수 / 서울 사당동

"집중호우가 내린다고하면 불안해서 잠을 못자요"

인터뷰> 김달화 / 서울 사당동

"세입자들은 다른 데로 이사갈 수 있는 형편이 못되니까 여기밖에 살 수 없는 형편이니까 사는데 그러니까 피해를 보는 사람들은 극빈자들이죠"

그나마 2년 전 심각한 물난리를 겪은 이후 집집마다 물막이판을 설치하고 자동펌프를 구비하면서 임시방편은 마련됐습니다.

인터뷰> 김연수 / 서울 사당동

"(차수판은) 비가 많이 쏟아져서 도로에 1미터씩 물이 찰 때 각 가정 출입구로 물이 흐르는 걸 막아주는 역할을 하죠"

큰 도로에서 주택가로 연결되는 이면도로에도 자동 물막이판이 설치됐고, 빗물을 임시로 저장해뒀다가 비가 줄어 들면 방류할 수 있는 시설인 임시저류조도 인근에 지어졌습니다.

현장멘트> 김경아 kka1213@korea.kr

사당역 환승센터 부지에 설치된 축구장 면적 2.3배 규모의 빗물저류시설입니다.

깊이 9미터로 4만 5천톤의 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침수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수해를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공사를 추진하고있지만 완공되기까지 몇 년씩 걸리다보니, 당장은 임시방편이라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저지대와 상습침수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인터뷰> 박종윤 과장 소방방재청 방재대책과

"저지대와 상습침수지역에서 방수판과 자동펌프 설치가 필요한 주민은 관할 동사무소에 신청하시면 구청에서 현장 확인을 거쳐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하수구와 집주변의 배수구에 이물질을 제거해 빗물이 잘 흘러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침수나 산사태 위험지역 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두고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산 경사면에서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이 흘러나오거나 샘물이 갑자기 나오지 않을 때는 산사태를 의심하는 게 좋습니다.

방재당국은 인터넷 산사태정보시스템을 통해 동네별 산사태 위험여부를 알려주는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