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습한 '장마철' 감염병 주의

습한 장마철에는 장티푸스나 세균성 이질과 같은 감염병에 걸리기 쉬운 만큼 개인위생관리에 각별히 신경쓰셔야 겠습니다.

이연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해마다 찾아오는 장마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 세균활동이 활발해져 감염병이 기승을 부립니다.

{ 세균성 이질·장티푸스 주의 요구  }

장마철 감염병으로는 오염된 물을 통해 옮기는 세균성 이질과 장티푸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제 작년 장티푸스와 세균성 이질 발생 환자 20% 이상은 6월에서 8월 사이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강희철 교수/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장티푸스나 세균성 이질) 모두 수인성 전염병입니다. 물을 통해서 음식물을 통해서 우리 입으로 들어오는 병을 수인성 전염병이라 그러죠."

{ 장티푸스, 1~3주 잠복기간…고열과 복통 증상 }

장티푸스는 1~3주 잠복 기간을 거쳐 고열과 오한,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환자 가운데 4%는 영구보균자가 됩니다.

{ 장티푸스균, 냉동실에서도 생존 가능 }

특히 장티푸스균은 낮은 온도에 강해 냉동실 안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을 냉장고에 보관했다고 꼭 안전한 건 아닙니다.

여름철 상한 음식을 통해서도 감염되는 전염병 세균성 이질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온도가 1도씩 올라갈 때마다 세균성 이질은 1.8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 물 끓여 마시고 음식 85도이상 '5분 이상' 가열 }

장마철 감염병을 예방하려면 물을 끓여 먹고, 위생 상태가 안 좋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음식은 중심부 온도가 85도 이상인 상태에서 5분 이상 가열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뷰> 강희철 교수/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어떻게 하든 고온다습한 상황에서 균이 자라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열을 가하는 거죠."

설사 증세가 있거나 손에 상처가 난 사람은 조리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와 손 씻기가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KTV 이연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