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흡연자 암 걸릴 확률 6.5배 높아

앵커>

'담배 피면 몸에 해롭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 국내 연구 결과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최대 7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연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폐암 1기 판정을 받아 병원에서 수술한 40대 남성 환자입니다.

25년 동안 하루 평균 반 갑 이상 담배를 펴 왔습니다.

인터뷰> 폐암 1기 판정 환자 (음성변조)

"처음부터 담배로 시작하니 직장생활 하면서 일이 잘 안 풀릴 때 담배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그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현장멘트> 이연아 기자/ realjlya@korea.kr

건강보험공단과 국내 연구진이 19년 동안 13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암에 걸릴 확률이 최대 6.5배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후두암의 발생 위험은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6.5배, 폐암은 4,6배, 식도암은 3.6배 더 높습니다.

반면 담배를 끊는다면 암 발생 위험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현재 흡연하고 있는 사람이 폐암에 걸릴 확률을 100%로 가정하면, 담배를 끊은 지 6년이 되는 사람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는 겁니다.

인터뷰> 지선하 교수/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흡연자가 적어도 8년 정도 금연하고, 10년이 지나면 폐암 발생 위험도 50%나 감소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또 18살 이전에 담배를 피기 시작한 흡연자는 25살이 넘어 담배를 핀 사람보다 흡연 중독에 빠질 확률이 2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작년 한 해 흡연으로 지출되는 건강보험 비용은 1조 6900여 억 원입니다.

건보공단은 흡연자 1천만 명 중 1.6%만 금연에 성공해도 건강보험 진료비가 1천 700억 원이 줄어들 것으로 판단하고, 담배회사를 상대로 흡연진료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이연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