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 공사 기술제안 입찰 탈락해도 비용 지급

국민행복시대

공공 공사 기술제안 입찰 탈락해도 비용 지급

등록일 : 2014.12.31

새해부터 공공 공사 기술제안 입찰에서 탈락하더라도 우수 제안자에게는 일부 비용이 지급됩니다.

정부는 공공 조달 현장에서의 불합리한 계약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계약예규를 바꿨는데요,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새해부터는 정부나 정부기관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공공조달 현장에서의 기업 애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 공사의 기술입찰 탈락자 가운데 우수제안자에게도 전체 공사예산 가운데 1% 범위 안에서 제안서 작성비용이 지급됩니다.

또한, 철근처럼 공공기관이 직접 구매해 시공사에 공급해주는 관급자재의  보관비와 운반비 등도 공가원가에 포함됩니다.

100억 원 미만 공사 때 중소기업의 경영상태 평가 기준으로 입찰자의 선택에 따라 재무비율 이나 신용평가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 활용할 수 있게 적격심사기준도 개선됐습니다.

따라서, 공사계약 분야에서의 기업 부담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내용을 담은 계약예규는 그동안 중소기업 등 산업계가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과 경제부총리와의 간담회를 통해 건의한 내용들로, 새해 첫날부터 적용됩니다.

전화인터뷰> 김정우 과장 기획재정부 국고국 계약제도과

(이번 개정으로 인해서 공사계약분야에 있어서는 제안서 작성비용이 경감될 수 있고요. 용역이나 물품계약 부분에 있어서는 그동안 불합리한 관행으로 여겨졌던 발주기관이 추가과업을 무리하게 요구하던 것이 개선 될 수 있겠습니다.)

용역 계약 분야에서는 특히, 만약 발주기관이 계약 상황에서 추가과업을 요구할 경우 계약업체와 사전에 반드시 협의하고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도록 명시하도록 했습니다.

이밖에도, 특허권이나 실용신안권, 디자인권을 계약업체가 단독으로 소유할 수 있는 근거와 발주기관의 책임으로 발생한 공사 지체기간에 대해 지체일수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등 개정된 계약예규 시행으로 기업부담은 줄고, 불합리한 관행은 크게 개선 될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KTV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