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통시장 도슨트'를 아시나요?

대형마트나 백화점에 밀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이 전통시장과 사랑에 빠진 청년이 있습니다.

전국을 누비며 전통시장 알리기에 나선 20대 청년을, 강현빈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입니다.

장 보는 사람들이 오가는 시장 한 가운데서 사진을 찍는 한 청년이 눈길을 끕니다.

무언가를 적고, 상인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여느 손님과는 달라 보입니다.

구성>

-이 가게를 같이 해보는 것이 어떠니….

-어머니가 먼저?

27살의 이 청년은 전통시장의 멋과 매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활동하는 '전통시장 도슨트' 이희준씨입니다.

도슨트란 본래 미술관 등에서 전시품을 소개하고 해설하는 도우미를 말합니다.

'전통시장 도슨트'란 표현은 전시품 대신 전통시장을 해설하고 알린다는 의미에서 이 씨가 직접 만든 단업니다.

인터뷰> 이희준 (27세) / 전통시장 도슨트

"전통시장 도슨트가 하는 역할은 주제별 키워드별로 전국의 전통시장을 분류해서 소개시켜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국대 회계학과를 아직 졸업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씨가 전통시장에 남다른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난 2013년 7월 시장 식재료와 유명 쉐프의 요리법을 접목한 벤처사업에 뛰어들고 부터입니다.

회원이 어떤 음식을 선택하면 전통시장에서 필요한 식재료를 골라 유명 쉐프의 레시피와 함께 배송해주는 이 사업은 아이디어는 좋았지만 대량이 아닌 개별주문 위주여서 사업성이 떨어지는 약점이 드러났습니다.

결국 이 씨는 벤처사업을 1년만에 접었지만 그후에도 2 년에 걸쳐 전통시장을 좀더 알아야 겠다는 생각에 전국 전통시장 435군데를 돌며 사진과 시장자료 등 3만 여 점의 전통시장 정보를 모았습니다.

하루에 꼬박 10시간씩 시장에 붙어 살며 고생한 끝에 이 씨는 전국 1370여개 시장 가운데 1/3을 직접 발로 뛰며 생생한 시장 정보를 얻는데 성공한 겁니다.

이씨는 수집된 전통시장 자료들을 토대로 각 시장의 특성을 소개하는 내용을 '전통시장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란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리고 웹진 칼럼, 강연 등을 전통시장 알리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창근 / 서울 암사종합시장 상인

"굉장히 고무적인 현상이고 누가 이 전통시장에 대해서 홍보활동을 해주는 사람이 거의 없어요. 야 이건 참 좋다라고 홍보활동을 해주면 우리한테는 굉장히 큰 도움이 돼요."

전통시장과 사랑에 빠진 이 씨는 최근에는 가볼만한 전국의 시장 40여 곳을 소개하는 '시장이 두근두근' 이란 책을 내기도 했습니다.

전통시장을 향한 그의 열정은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희준 (27세) / 전통시장 도슨트

"저는 전통시장에 철학 있는 상인이 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상인 분들을 취재하고 알려드리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현장멘트>

전통시장을 살리려는 한 청년의 노력이 침체에 빠진 전통시장에 활력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강현빈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