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구제역 추가 발생 없어…"백신 효과 확인"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구제역 추가 발생 없어…"백신 효과 확인"

등록일 : 2016.04.08

앵커>
지난달 29일 충남 홍성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추가 발생은 없는 상태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백신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관련 브리핑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제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총 21개 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였습니다.
먼저 NSP항체 검출 농장에 대해서는 이동제한기간동안 해당 시도내 지정도축장으로만 출하를 허용하고, 해제 이후에도 3개월간 도축장 검사 등 사후관리를 강화키로 하였습니다.
또한 오염이 심한 것으로 나타난 홍성지역은 바이러스 순환 차단을 위해 출하전 사전검사뿐만 아니라 반기별로 일제검사를 실시하고, 도축장 검사를 강화해서 출하시 농장별 매월 1회 이상 항체 검사를 실시하는 등 특별관리키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그간 일제검사를 하지 않은 타 시도에 대해서도 단계별로 일제검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는 주 백신주인 O 3039의 면역학적 상관성이 기준보다 높은 0.5로 나온만큼 현장에서 방어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백신이 효과가 있으나, 앞으로 더욱 효과가 높은 백신을 찾아내기 위해 러시아 ·아르헨티나의 백신을 시험용으로 도입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현재 효능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역시설을 구비하거나 구제역 백신 항체형성률이 높아 방역관리가 잘된 농장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등을 우선 지원하고, 방역관리가 미흡하거나 방역위반 농장 및 계열화사업자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지원 및 외국인근로자 고용시 불이익을 줄 계획입니다.
또한 충남지역 이동제한에 따라 과체중 등 농장 손실에 대해서는 생산자단체 등과 협의하여 적정 기준을 마련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