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안전…이상반응 경미"

KTV 뉴스 (10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안전…이상반응 경미"

등록일 : 2016.12.06

정부가 올해 6월부터 무료 접종을 시작한 자궁경부암 백신의 안전성을 재확인했습니다.
일부에서 안면마비와 두드러기 등 이상 증상을 신고했지만 백신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곽동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지난 6월부터 만 12세 여성 청소년에게 무료 접종을 시작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대상자의 1/3인 15만 명이 접종을 마쳤는데 이 중 이상반응으로 16건이 신고됐습니다.
질병관리본부가 16건에 대한 이상반응을 심의한 결과 장애나 사망 등을 일으키는 중증 이상반응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신고 사례자들에게서 나타난 이상반응은 두드러기, 접종부위 통증 등 경미한 수준이었고, 현재는 사례자 모두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뷰> 김민경/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 역학조사관
"신고된 건 중에서는 중증 이상 반응이 발생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고 전문위원회에서는 심의 결과 자궁경부암 백신만의 특별한 이상 반응은 없었고, 백신의 안전성을 재확인한다고 밝혔습니다."
보건당국은 만 12-13세, 중학교 1, 2학년의 어린 나이에 자궁경부암예방주사를 맞혀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가장 면역 효과가 높아 두 번의 접종을 받으면 되지만, 이후에는 면역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접종을 한 번 더 받아야 하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회당 최고 18만 원에 이르는 고액 접종인 만큼 경제적인 측면으로도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직접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전세계 여성암 가운데 2위일 정도로 발병률이 높지만,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으로 70% 이상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