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공장 5천개 보급…ICT 활용 경제활성화 추진

KTV 830 (2016~2018년 제작)

스마트공장 5천개 보급…ICT 활용 경제활성화 추진

등록일 : 2017.02.16

앵커>
정부가 과학기술과 ICT를 활용한 경제활성화 추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제품의 기획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한 스마트공장을 5천개 가량 보급할 계획입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제조 공장에 첨단 정보기술을 접목해 자동화 비중을 높인 공장, 바로 스마트 공장입니다.
정부는 제조업의 재도약을 위해 스마트 공장을 확산하는 등 제조업의 스마트화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연말까지 스마트 공장을 5천 개 이상 세우고 오는 2020년까지 1만 개로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스마트공장 전용 대출제도를 운영하고 중소기업이 스마트 공장을 도입할 경우 금융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습니다.
자동차, 조선, 반도체 등 주력 제조업은 정부가 핵심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규제개선, 공공구매를 통한 수요창출에 나섭니다.
아울러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R&D 투자규모를 2021년까지 2배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싱크>홍남표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전략본부장
"제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고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우리 ICT와 과학기술의 해외 수출을 추진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우리 ICT 기술의 시연과 홍보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하고, 현지 ICT 전문가를 확보해 우리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대학 법인도 투자조합에 출자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대학창업펀드 160억 원을 새롭게 조성합니다.
정부는 미래대비 성장 동력 확충을 위해 국가전략프로젝트를 추진하고,R&D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 개선방안을 마련합니다.
싱크> 홍남표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전략본부장
"정부는 미래원천개발, 실증 인프라 확충에 집중하는 한편, 신산업 분야에 대한 민간 R&D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빅데이터 관련 사업을 본격추진하고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기 위해 범부처 빅데이터 정책 컨트롤타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