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라져가는 옛생활사 체험해 보세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사라져가는 옛생활사 체험해 보세요

등록일 : 2017.07.05

맷돌과 나막신, 그리고 망태.
과거 우리 생활 속에서 요긴하게 쓰였던 물건들이지만 이젠 듣기조차 힘들어진 게 현실인데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자녀들과 함께 사라져가는 옛 생활물건들을 직접 보고 체험도 할 수 있는 박물관을 가보시면 어떨까요?
천소담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서울에 있는 북촌생활사박물관.
아이들이 옛날 방식으로 빨래를 하고 있습니다.
'북촌 콩쥐 따라해보기'라는 주제로 물 길어 나르기부터, 체 사용해보기, 그리고 다이얼식 전화기 사용까지.
지금은 사라져버린 다양한 옛 생활 모습을 체험해봅니다.
공부가 아닌 체험을 통해 아이들은 진정한 일의 가치를 깨닫고 옛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정민지 / 서울을지초교 3학년
“옛날 물건도 알고 여러 가지 생활방식도 아니까 재미있어요.”
이곳 박물관 전시실에서 볼 수 있는 옛 생활 물건들.
이경애 관장이 지난 10년 넘게 북촌마을에서 버려질 뻔한 것들을 땀 흘려 모아놓은 것입니다. 응고물이 담긴 간장단지부터 조선시대 점책 '만보오길방'까지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인터뷰> 이경애 관장 / 북촌생활사박물관
“없어져서는 안 될 물건들이 건축 폐기물로 실려가는 거예요. 그래서 버려져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해 수집을 시작했습니다).”
서울에 있는 또 다른 생활사박물관.
이곳에서는 짚풀을 이용한 체험수업이 한창입니다.
아이들은 단순한 짚풀로 멋진 컵받침이나 꾸러미 등을 만들 수 있는 것에 마냥 신기해합니다.
인터뷰> 김진석 / 서울독립문초교 5학년
“오늘 컵받침을 만들어서 재미있고 신기하고 기뻤어요. 엄마한테 가서 보여줄 거예요.”
인터뷰> 민지은 실장 / 짚풀생활사박물관
“(관장님이) 1993년에 개관하실 때부터 (수집한 짚풀문화) 이것을 후손들에게 많이 전달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을 했습니다.”
이곳 짚풀생활사박물관에는 망태와 광주리 등 짚과 풀로 만든 다양한 옛 물건이 전시돼 있습니다.
옛 어른들의 삶과 숨결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문명 속에 하나둘씩 사라져가는 옛 생활 유물들.
그 옛날 생활사 체험을 통해 옛것의 소중함을 깨닫고 생활의 지혜를 배울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천소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