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정상회담…"정상 셔틀외교 복원"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독일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아베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정상간 셔틀외교 복원에 합의했습니다.
위안부합의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현실이 있다며 지혜롭게 해결하자고 말했습니다.
독일 베를린에서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첫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40분 동안 북핵 문제를 포함해 양국의 현안에 대해 폭넓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관심이 쏠렸던 위안부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현실이 있다며 지혜롭게 해결하자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이(위안부) 문제가 한일 양국의 다른 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했습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 이행의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북한 핵과 미사일 능력 고도화가 양국 모두에 급박하고 엄중한 위협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통일 여건 조성을 위해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언급했고 아베 총리도 이해를 표명했습니다. 한일 정상은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정상 간 긴밀한 소통이 중요하다면서 정상 간 셔틀외교를 복원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자주 만나고 또 더 깊이 있게 대화를 나눌수 있는 그런 기회들을 많이 갖기를 바랍니다."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조기 방일을 희망했고 문 대통령도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에 한국을 방문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잠시 뒤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합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만남을 끝으로 한반도 주변 4강 정상과의 회담을 마무리 짓습니다.
독일 함부르크에서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