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기차 충전시간 제한 폐지…테슬라도 보조금 받는다

KTV 뉴스 (10시)

전기차 충전시간 제한 폐지…테슬라도 보조금 받는다

등록일 : 2017.07.18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춰 보조금 지원기준인 전기차 충전소요시간 10시간 제한 규정이 폐지됩니다.
앞으로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수입산 전기차도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보도에 주재용 기자입니다.

30대 직장인 A씨는 전기차 구입을 알아보던 중 황당한 이야기를 듣게 됐습니다.
완전히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0시간을 넘는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런 규정 때문에 그동안 미국 전기자동차업체 테슬라 등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왔습니다.
테슬라는 모델에 따라 100㎾h에 달하는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어 충전하는 데만 10시간이 넘게 걸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충전시간 10시간 제한 규정이 사라집니다.
이에 따라 미국 테슬라 등 수입산 전기차도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오는 19일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충전소요시간 10시간 제한 기준은 전기차 보급 초기에 긴 충전시간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의 성능이 향상되고,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이 출시됨에 따라 개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전화인터뷰> 이주현 / 환경부 청정대기기획과 사무관
"최근에는 배터리 용량을 많이 탑재한 차량들이 출시를 예정하고 있어서 그런 부분을 절대적인 시간으로 규제를 하게 되면 성 능이 더 좋은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정부는 10시간 기준 규정을 폐지하는 대신, 보조금 지급을 위해 전기차의 최소 충전속도 기준을 둘 예정입니다.
완속 충전은 32암페어 이상, 급속의 경우 100암페어 이상의 전류를 전기차가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밖에도 전기차 차종 분류는 기존 4종에서 3종으로 간소화됩니다.
KTV 주재용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