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특별관계' 격상된 한·UAE···중동 교두보 확보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특별관계' 격상된 한·UAE···중동 교두보 확보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3.26

우리나라와 아랍에미리트가 지난 2009년 수립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9년 만에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기존의 에너지, 건설 분야의 협력을 넘어 국방·방산· 보건의료 분야로 협력의 외연이 더욱 넓어지게 됐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중동 방문의 의미와 구체적인 성과는 무엇인지 아산정책연구원 장지향 중동연구센터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문 대통령이 중동 국가 중에 UAE를 중동 진출의 교두보로 주목하고 있는 그 배경은 무엇일까요?

2.
문 대통령은 아부다비 도착 직후 첫 일정으로 '그랜드 모스크'를 방문하고 UAE 자이드 초대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했습니다.
이 일정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3.
어제 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에 처음으로 UAE 전몰장병 추념비인 '와하트 알 카라마' 를 방문해 희생자를 추모했는데요.
양국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확인 할 수 있는 장면으로 볼 수 있을까요?

4.
UAE 방문의 최대 하이라이트는 어제 열린 모하메드 알 나흐얀 왕세제와의 정상회담인데요.
지난 2009년 수립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양국이 합의했습니다.
앞으로 양국 협력의 폭과 깊이, 어떻게 달라지나요?

5.
양국 정상은 격상된 관계를 제도적으로 '외교·국방 2+2 차관급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외교 안보 현안에 대해서도 심층적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6.
양국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지향적인 실질협력을 담은 MOU를 체결 했습니다.
이번 MOU에 담긴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이고 그 의미도 함께 짚어주시죠~
7.
그동안 UAE와의 에너지 분야 협력은 원전 분야에 집중되었는데요.
원전을 넘어 신산업 분야로 확대 했단 점도 눈길을 끕니다.

8.
앞서 문 대통령은 UAE 국영통신사와의 서면인터뷰에서 “원전은 양국 협력의 결실”이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바라카 원전 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젝트이고, 이 사업이 갖는 의미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9.
문 대통령은 최근 우리 기업이 UAE 에너지 시설 관련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에 감사의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현재 우리기업의 UAE 진출 현황은 어떤가요?

10.
오늘 있었던 문 대통령 환영 공식오찬 자리에는 우리 기업인 14명이 동석했습니다.
UAE는 왕정국가라 이런 소통 창구를 마련하는 것이 기업인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하다고요?

11.
순방 마지막 날인 내일은 아크부대를 방문해 우리 장병들을 격려하고, UAE의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와의 면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 일정이 갖는 의미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12.
지금까지 문 대통령의 AUE 순방의 의미와 성과들, 쭉 짚어봤습니다.
문 대통령의 첫 중동 방문, 명분과 실리적 측면에서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13.
양국 관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앞으로가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실질적인 양국 관계의 도약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우리나라와 UAE가 기존의 협력을 넘어 미래지향적인 실질적 협력 관계로 나아갈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산정책연구원 장지향 중동연구센터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