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붉은불개미 또 발견···정부 확산차단 총력

KTV 뉴스중심

붉은불개미 또 발견···정부 확산차단 총력

등록일 : 2018.06.22

붉은불개미가 평택항과 부산항에서 또 발견됐습니다.
정부는 주변지역으로의 확산을 막고, 국경에서부터 차단하는데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지난 18일과 20일, 평택항 컨테이너 터미널과 부산항 허치슨 부두에서 붉은불개미가 또 발견됐습니다.
평택항에서는 야적장 바닥 시멘트가 균열된 부위, 총 3개 지점에서 일개미 7백여 마리가 발견됐고, 부산항에서는 11개의 개미집과 일개미 3천여 마리, 여기에 여왕개미가 되기 전미수정 암개미인 공주개미가 새롭게 11마리 발견됐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여왕개미가 발견되지 않았고, 공주개미가 결혼 비행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확산 가능성은 낮지만,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노수현 식물검역부장 / 농림축산검역본부
“공주개미가 발견됐습니다마는, 숫캐미들이 발견되지 않아서 저희가 ‘결혼비행이 실패한 게 아닌가.’ 이렇게 지금 잠정적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인근 지역에 대한 정밀한 예찰과 이런 것들이 더 추가로 진행돼야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급방제에 나선 농림축산식품부는 먼저 평택항과 부산항 발견지점 주변의 컨테이너 이동을 제한하고, 살충제와 뜨거운 물을 살포하는 등 긴급 소독을 실시했습니다.
부산항과 평택항 이외 8개 무역항과 내륙컨테이너 기지에 불개미 유인용 예찰트랩을 추가로 설치하고 포획 여부를 매일 확인합니다.
중국 복건성 등 불개미 분포지역에서 수입되는 경우, 수입자에게 자진소독 하도록 하고, 이를 실시하지 않으면, 검역물량을 두배로 늘려 철저한 검역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또 개미류가 좋아하는 코코넛껍질 등 32개 품목은 수입 컨테이너 전체를 개장검사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