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당정 "내년부터 저소득 노인 기초연금 확대"

KTV 뉴스중심

당정 "내년부터 저소득 노인 기초연금 확대"

등록일 : 2018.07.17

임소형 앵커>
정부와 여당이 당정협의를 갖고 저소득층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소득이 낮은 노인의 기초연금을 앞당겨 인상하고, 근로장려금 지원도 크게 늘립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당정협의를 열고, 올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과 저소득층 지원대책을 결정했습니다.
당정은 우선, 소득 하위 20% 노인의 기초연금을 내년부터 30만 원으로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겁니다.
근로장려금 지급대상과 지원액도 대폭 확대합니다.
사회에 첫 진출한 청년 대상인 구직활동 지원금은 월 50만 원 한도, 6개월 지급으로 합의했습니다.
내년부터 부양의무자 가구에 소득 하위 70% 중증장애인이나 노인이 포함되면 생계급여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한부모가족의 아동양육비 지원대상은 만 14세 미만에서 18세 미만 자녀로, 지원금액은 월 17만 원으로 각각 늘립니다.
고용, 산업 위기 지역 어르신에겐 일자리 3천 개를 추가 지원하고, 노인 일자리를 내년 8만 개 이상 늘려 총 60만 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영세자영업자를 위해 최저임금 대책을 조만간 내놓기로 했습니다.
특히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안 국회 통과를 위해 긴밀히 협의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녹취>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회에 계류 중인 상가임대차보호법이 9월 정기국회에서 혹은 그 전이라도 가장 먼저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과 적극적으로 협상하겠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당정은 또 가맹사업법을 빨리 개정해, 소상공인들의 불공정 계약 피해를 해결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