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밀당' 계속 조기정상회담 승부수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미 '밀당' 계속 조기정상회담 승부수 전망은?

등록일 : 2018.10.25

임보라 앵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지난 6일 4차 방북 이후 보름이 넘도록 북미 간 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주고받기 위한 북미 양측의 셈법이 한층 복잡해졌기 때문인데요,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출연: 조한범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명민준 앵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내년 1월 1일 이후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2차 북미정상회담에 적극성을 보여온 북한이 실무회담이나 고위급 회담에 아직 확답을 내놓지 않고 있는데요, 그 이유와 현재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미국 입장에서 보면 이번 중간선거 이전에 트럼프 행정부가 유화적인 대북제스처를 취하기는 어려운 상황 아니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이에 따라 김정은 위원장이 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위해 비핵화와 관련한 보다 구체적 조치를 미국에 제시하게 될지, 북한의 승부수 던지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올 연말 대형 외교 이벤트들을 앞둔 김정은 위원장의 행보도 관심입니다.
당장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이 초읽기에 들어간 모습인데요, 시점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및 2차 정상회담이 성사될 경우 북한으로썬 러시아가 주요 경제 협력 대상국이 되니 관련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될 것 같은데요?

명민준 앵커>
대북제재 완화를 촉구하는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공동성명이 북한의 요청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공식문서로 채택됐습니다.
관련 내용과 예상 파급력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한편 유엔에서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등 잇딴 정상회담들 후 발표된 성명에 북한 인권문제가 포함되지 않았음을 우려하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관련 내용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그래서 더더욱 이번 교황 방북이 성사될 경우 북한 인권 이슈도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미국 국무부가 북한이 비핵화에 빨리 도달할수록 제재도 빨리 완화될 수 있으며 비핵화에 실패할 경우 대북제재를 완전히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대북제재에 대한 미국의 입장 표명,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제 남북 교류 현안을 짚어보겠습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방북해 공장 시설을 둘러보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어제 통일부에서 관련 내용 브리핑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단 입장이죠?

명민준 앵커>
남북 군사공동위 구성을 앞두고 공동위원장 선임 문제가 주요 관심사입니다. 누가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까?

명민준 앵커>
26일에 열릴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군사공동위 구성을 포함한 현안들이 논의될 전망입니다. 특히 서해 NLL을 두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 현안도 중요한 비중으로 포함되겠죠?

명민준 앵커>
북미정상회담을 둘러싼 북미 간 팽팽한 기 싸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의 남북교류 과제 등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