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로 보는 2019 남북·북미 관계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로 보는 2019 남북·북미 관계 전망은?

등록일 : 2019.01.02

임보라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제 신년사를 통해 비핵화와 미국과의 관계 개선, 남측과의 협력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신년사 주요 내용과 함께 올해 한반도 정세를 전망해 봅니다.
전현준 우석대학교 초빙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전현준 우석대학교 초빙교수)

명민준 앵커>
어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가 있었습니다.
올해 국정 방향으로 방점을 찍은 부분과 관련, 주요 키워드를 뽑아 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우선 대미 메시지의 주요 내용 잠시 직접 들어보시고
이야기 이어가겠습니다.

<녹취>
전문 참고 : http://news.donga.com/3/all/20190101/93512003/2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2019.1.1.신년사)
6ㆍ12 조미 공동선언에서 천명한 대로 새 세기 요구에 맞는 두 나라의 요구를 수립하고 조선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완전한 비핵화로 나가려는 것은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의 불변한 입장이며 나의 확고한 의지입니다.

이로부터 우리는 이미 더 이상 핵무기를 만들지도 시험하지도 않으며 사용하지도 전파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데 대하여 내외에 선포하고 여러 가지 실천적 조치들을 취해 왔습니다. /

나는 앞으로도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앉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반드시 국제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만 미국이 세계 앞에서 한 자기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우리 인민의 인내심을 오판하면서 일방적으로 그 모습을 강요하려 들고 의연히 공화국에 대한 제재와 압박으로 나간다면 우리로서도 어쩔 수 없이 부득불 나라의 자주권과 국가의 최고 이익을 수호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이룩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명민준 앵커>
가장 눈길을 끄는 건 김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완전한 비핵화'를 육성으로 언급했다는 점인데요,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김 위원장이 직접 핵무기를 더 이상 생산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은 이례적인 일인데요, 워딩 그대로의 의미와 북한이 핵보유국임을 선언하는 의미 등 여러 의미를 함축하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또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희망을 밝히는 동시에 미국이 대북압박 기조를 유지할 경우엔 맞대응하겠단 의사도 보였는데요, 미국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투 트랙 전략으로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남쪽을 향해서는 더 진전된 관계를 제안했습니다.
개성공단 재개와 개성과 금강산 관광을 전제조건이나 대가없이 재개하겠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 아니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신년사로 볼 땐 남북의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과제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북한의 내부 메시지는 '경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미국 등 국제사회의 제재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집권 이래 추진해온 시장경제 요소 도입 정책의 가속 의지를 밝힌 부분도 눈에 띄었습니다.
앞으로 북한의 변화를 짐작케하는 대목이죠?

명민준 앵커>
인재 육성과 과학기술 발전에서 세계적 추세를 따라가야 한다며 외국과 교류를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대외교류가 어떻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국가 제일주의’를 역설하며 내부 기강 확립과 민심 결속 의지도 밝혔습니다.
사실 이번 신년사 전에 김여정, 조용원이 등장하면서 실세가 재확인되기도 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청와대와 통일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비핵화 의지를 다진 것에 대해 환영의 논평을 냈습니다. 주요 내용과 의미 요약해주시죠.

명민준 앵커>
북한의 신년사에 대한 미국의 공식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 개최 윤곽이 나오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정치권에선 이른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북미정상회담 이전에 개최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평화를 향한 희망을 안은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전현준 우석대학교 초빙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