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소통 1번가 토요일 17시 00분

"광주형 일자리, 혁신적 포용국가 역사적 전환점"

방송일 : 2019.02.02 재생시간 : 02:12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1일,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가 혁신적 포용국가로 가는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4년 여 광주형 일자리 협상의 타결을 선언하는 자리.
문재인 대통령은 사회적 합의를 간절히 기다려온 모든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업과 지자체, 광주 시민과 노동계 모두 협상 과정에서 성숙한 역량을 보여주었다며 광주형 일자리를 성사시킨 모두의 헌신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가 혁신적 포용국가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문재인 대통령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가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유지하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것입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1만 2천개의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나야 했던 청년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무려 23년 만에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새로 지어진다며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국내 공장도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미래차 경쟁력도 대비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노사와 지역이 한마음이 되어 완성차 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대수를 높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다른 지역에도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확산시키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녹취>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지역노사민정의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성급하게 자기 것만을 요구하는 것보다 조금씩 양보하며 함께 가는 것이 결국 빠른 길이라는 것을 광주형 일자리가 보여줘 무척 반갑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현장음>
“광주형 일자리 파이팅!”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