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평양 담판서 초안 윤곽···북미 2차 정상회담 의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평양 담판서 초안 윤곽···북미 2차 정상회담 의제는?

등록일 : 2019.02.11

임보라 앵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장소와 시기가 확정된 가운데, 양국은 다음주 중 아시아의 제3국에서 2차 실무협상을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윤곽과 한반도 정세를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조한범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명민준 앵커>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일주일간의 서울·평양 일정을 마무리하고 어제 미국으로 출국했습니다. 지난 7일간 서울과 평양을 오간 광폭행보 의미와 2박 3일 평양에서의 논의 내용을 정리해 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한편 스티븐 비건-김혁철 특별대표가 2차 정상회담에 앞서 다시 만나기로 합의했는데요, 이후 일정과 남은 논의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번 실무회담을 통해 미국은 북한에게 영변폐기를 비롯해 비핵화 시간표 작성과 전체 핵목록 신고를 원한다는 점을 전달했을 것 같은데요
협상 상황 어떨까요?

명민준 앵커>
다만, 미국이 요구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과 핵탄도 반출 및 폐기는 이번 회담에서 핵심 안건으로 오르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미국은 대북제재 해제에 대해선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회담에선 어느 수준에서 타결을 보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북한제재위원회는 국제 적십자사·적신월사 연맹 등 3개 구호단체가 인도지원 목적으로 북한에 반입하는 물품에 대해 대북제재 예외로 인정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명민준 앵커>
그런가하면 종전선언과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합의는 일정 수준 합의에 도달했을 걸로 보는데
어떨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이번에 북한이 미국과의 신뢰 구축 차원에서 1968년 1월 동해상에서 정찰 활동을 벌이다
북한군에 나포된 푸에블로호를 돌려보낼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장소가 베트남 하노이로 결정되면서 '회담 장소의 정치학'도 관심을 끕니다.
하노이가 북미 양측에 갖는 상징성과 전략적 의미를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이렇게 2차 북미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가 완전히 확정되면서 그동안 북미 사이 중재자 역할을 해온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에도 눈길이 쏠리는데요?

명민준 앵커>
북한 쪽에서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만 김정은 위원장의 근황은 보도됐습니다.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평양에 있던 시점에 김정은 위원장이 인민무력성을 방문한 사실이 공개됐는데 그 의미 어떻게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남북 교류 현안도 살펴보겠습니다.
정부는 내일과 모레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 민간단체의 새해맞이 행사를 위한 남측 인원의 방북을 승인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었던 개성공단이 폐쇄 3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개성공단 재가동 전망은 여전히 안갯속인데 이번 북미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죠?

명민준 앵커>
지금 시점에서의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