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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 국민방송

기초학력 보장 위해 국가·지자체 등 책무성 높인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기초학력 보장 위해 국가·지자체 등 책무성 높인다

등록일 : 2019.03.29

임보라 앵커>
정부는 교육의 평등한 출발선을 보장하기 위해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앞으로 기초학력 진단에 따라 맞춤형 지도와 집중 지원이 마련될 예정인데요.
기초학력 진단의 필요성과 지원 내용 등에 대해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충남대학교 김 선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연구교수와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연: 김 선 /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교수)

임보라 앵커>
관련 내용 자세히 살펴보기에 앞서, 기초학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관련 내용 자세히 살펴보기에 앞서, 기초학력 진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임보라 앵커>
그동안 기초학력 진단 방식은 어떻게 진행됐었나요?

임보라 앵커>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원인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교수님께서는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보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11년째 연구, 개발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시스템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이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이 개발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현재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은 어떻게,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앞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기초학력 진단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진단도구나 방법은 학교의 자율적 선택으로 실시된다고 합니다.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이 필수로 도입되는 것은 아닌가요?

임보라 앵커>
기초학력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진단이 가장 우선이자 중요한 부분인데요.
초기 진단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임보라 앵커>
이러한 진단을 통해서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보정 이후, 다시 향상도를 체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늘품이 보충 학습을 통해 기초학력 향상에 끼친 영향은 어떤 편인가요?

임보라 앵커>
기초학력 지원에 대한 해외 사례 중 우리나라에서 참고하고 받아들일 만한 좋은 사례가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마지막으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지속적 개발 등 기초학력 내실화를 위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충남대학교 김 선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교수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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