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튜브 스타가 전해요···임시정부의 독립 투혼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유튜브 스타가 전해요···임시정부의 독립 투혼

등록일 : 2019.04.11

조은빛나 앵커>
오늘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운지 '백년째'를 맞는 뜻깊은 날인데요.
3·1 만세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백주년을 맞아 과거 백 년을 기억하고 미래 백 년을 준비하는 기념 행사에 '유튜브 스타'들이 동참해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김창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창현 국민기자>
(영상 출처: 유튜브 '쏘이Soy the World')

여행 분야 유튜브 창작자 이소연 씨가 중국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와 독립 유적지를 찾았습니다.

현장음>
"많은 독립운동가의 역사의 현장에 직접 와보니까 말로 표현 못 할 감정이 올라오는 것 같아요."

(영상 출처: 유튜브 '에드머Edmmer')

중국 상해와 항주, 중경을 방문한 인기 유튜브 창작자는 6명은 임시정부의 발자취와 독립운동가들의 투혼을 콘텐츠로 제작했습니다.

(영상 출처: 유튜브 '고탱의 비디오')

일제강점기 모든 것이 열악한 상황에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일생을 바친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상을 담은 영상들이 많은 사람의 마음을 울립니다.

인터뷰> 윤태호 / 경기도 남양주시
"(영상을 통해)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제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더 어떤 점을 더 생각해 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역사 콘서트
(장소: 국립현대미술박물관 서울관)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찾았던 유튜브 창작자와 시민들이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현장음>
"조금 있으면 4월 11일이잖아요. 역사탐방퀴즈! 어떻게 퀴즈를 맞히시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역사콘서트는 임시정부 활동과 역사적 의미에 대한 퀴즈 풀이와 박광일 작가의 강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시민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인터뷰> 박광일 / 역사여행 전문작가
"과거를 어떻게 보면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자 했던 임시정부와 요원들의 노력, 이런 것들이 3·1 운동과 현재의 대한민국을 연결해 주지 않을까.."

유튜브 스타들의 특별한 영상은 새로운 시각으로 역사를 풀어낸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인터뷰> 황찬우 / 서울시 구로구
"우리나라가 제국에서 민국으로 이동 한 거잖아요. 그런 과정들을 되게 간략하게 잘 말씀해 주셔서 기분이 좋았던 것 같고, 역사에 대해서도 한걸음 더 다가간 것 같아요."

(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임시정부 수립 백 주년에 맞춰 유튜브 창작자들이 각각 3편씩 만든 콘텐츠는 개인 유튜브 채널과 정부 대표 누리소통망 등을 통해 공유됩니다.
인기 유튜브 창작자들이 청년세대의 눈높이에 맞게 영상에 담아낸 임시정부 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는 대한 독립의 참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민리포트 김창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