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투르크메니스탄 정상회담···"에너지·인프라 협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투르크메니스탄 정상회담···"에너지·인프라 협력"

등록일 : 2019.04.18

임보라 앵커>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17일)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에너지-인프라 분야에서 협력을 늘리기로 했는데요,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유림 기자>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이 주최한 공식 환영식에 참석한 후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두 정상은 한국의 '신북방정책'과 투르크메니스탄의 '역내 수송허브화 전략'을 조화롭게 추진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투르크메니스탄은 2017년 아시가바트 신공항을 개항하는 등 교통과 수송 인프라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 우리 기업에 대한 투르크메니스탄 정부의 지원과 협력을 요청하는 데 방점을 뒀습니다.
우리 기업이 참여한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가 성공적으로 완공된 것을 평가하고, 에너지플랜트 분야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오늘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께서도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중시하겠다고 말씀해 주셔서 큰 힘이 됐습니다. 우리는 양국이 가진 장점을 적극 활용해 제2, 제3의 키얀리 협력모델을 계속 만들어갈 것입니다."

양국은 이 분야에서 MOU도 체결했습니다.
한국이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의 생산물 판매권을 확보한다는 내용입니다.
규모는 연간 7억 달러, 우리 돈으로 8천억 규모에 이릅니다.

녹취> 고민정 / 청와대 부대변인
"이번 문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키얀리 플랜트 생산물 판매법인 MOU'가 체결되는 등 각종 후속 사업들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올해 안에 투르크메니스탄 현지에 세종학당을 설립하는 등 교육-문화 분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정유림 기자>
(장소: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정상회담 등의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오늘 저녁, 다음 방문지인 우즈베키스탄으로 향합니다.

아시가바트에서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