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디지털 대전환 시대' 혁신적 포용국가 위한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디지털 대전환 시대' 혁신적 포용국가 위한 과제는?

등록일 : 2019.06.11

임보라 앵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문용식 / 한국정보화진흥원장)

임보라 앵커>
우리나라는 ICT강국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는데요.
세계적으로 한국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임보라 앵커>
대한민국이 디지털강국이 되기까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역할이 컸을 거 같은데, 그간 성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디지털 모멘텀 정체 상태를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디지털모멘텀이란 무엇이고, 현재 상황은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디지털 전환 3대 국가 아젠다’를 수립하셨다고 하는데,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부터 내용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잘 쓰는 나라가 되기 위해 ‘데이터 고속도로’ 구축에 나선다고 하죠.
‘데이터 고속도로’란 무엇이고, 구체적인 계획은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정부의 역할 또한 중요할 텐데요. 지능형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정부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정부’란 무엇이고, 어떤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또 디지털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그에 맞는 혁신을 이끌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역량 또한 중요한데요. 디지털 시민의 의미와 그 역할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디지털 시민역량’이란 무엇이고, 그 역량을 어떻게 강화해나갈 계획인가요?

임보라 앵커>
앞서 언급하신 것처럼 디지털 사회의 아젠다를 실현해갈 주체로서 개인의 역량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개인의 삶의 변화도 가져온다고 하는데, 관련 사례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사회의 혁신성장을 방해하는 각종 역기능들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역기능들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인가요?

임보라 앵커>
스마트폰 과의존 등 앞서 말씀해주신 역기능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어떤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습니까?

임보라 앵커>
오는 14일 ‘제32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기념행사가 열린다고 하죠.
행사 취지 먼저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과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된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또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6월 한 달간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어떤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나요?

임보라 앵커>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