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대통령 노르웨이 국빈방문 주요 행보와 기대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대통령 노르웨이 국빈방문 주요 행보와 기대 성과는?

등록일 : 2019.06.12

임보라 앵커>
북유럽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두번째 방문국인 노르웨이에 도착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오슬로포럼 기조연설을 할 예정인데요, 노르웨이에서의 주요 행보와 지난 핀란드 순방에서의 성과를 짚어보겠습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홍재웅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홍재웅 /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

명민준 앵커>
우선 현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문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11일 오후 노르웨이에 도착했습니다.
이번 노르웨이 방문은 올해 수교 60주년을 기념하여 노르웨이 국왕의 초청에 따라 이루어졌는데요, 그 의미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2일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통해 수소에너지 강국 노르웨이와 수소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인데요, 어떤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노르웨이의 경우에 세계 6위의 상선대를 보유하는 해운 강국이고, 또 선박의 반 이상을 한국에서 발주하는 우리나라의 제3위 고객입니다.
북극·조선해양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확대가 기대되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명민준 앵커>
또 하나 주요 일정 가운데 눈에 띄는 게 오슬로포럼에서의 기조연설입니다.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인데요, 이게 어떤 포럼이고 기조연설 메시지는 어떻게 전망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이제 핀란드 순방의 주요 성과를 살펴볼까요?
문재인 대통령은 핀란드 의회에서 마띠 반하넨 핀란드 의회 의장, 의회 교섭단체 대표들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핀란드는 최근 5개 정당 간 연정 구성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새로운 연립정부가 출범하게 되었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두 정상은 양국 친선협회 의원들의 국제이슈에 대한 협력과 의회 간 교류를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현재 핀란드 의회와의 교류 현황은 어떤지 또 과제는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반하넨 의장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핀란드가 남북미 간 트랙2 대화의 장을 마련해 준 데 대해서도 감사를 표했는데요, 어떤 성과가 있었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약 1시간 20분 동안 니니스퇴 대통령과 단독·확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협력에 있어 다양한 분야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가졌는데요, 성과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양 정상은 고령화 문제에 대해서도 공감대와 함께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습니다.
양국의 협력 방안이 기대되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특히 핀란드 니니스퇴 대통령은 핀란드의 노동시장은 작지만 북유럽 시장까지 합치면 도움이 될 것이라며 “워킹홀리데이 등 청년층 인적 교류가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직항로 개설도 이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진 성과라고 볼 수 있겠죠?

명민준 앵커>
핀란드는 올해 7월부터 EU 의장국을 수임합니다.
EU와 우리나라와의 관계 강화에 있어 핀란드가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15일까지 스웨덴을 방문하게 됩니다. 이번 방문 역시 국빈방문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스웨덴과는 어떤 교류협력이 있어왔나요?

명민준 앵커>
이번 노르웨이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양국 간 스타트업, ICT, 바이오헬스, 방산 등 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해 어떤 내용이 논의될까요?

명민준 앵커>
스웨덴은 포용적 협력 노사관계의 산실로 불리웁니다.
스웨덴의 경험과 우리 정부의 포용국가 건설 비전을 공유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어떤 논의가 이루어질까요?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북유럽 3개국 순방에 거는 기대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홍재웅 한국외대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