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30분

지방세 고지·납부 스마트폰으로 한번에

회차 : 248회 방송일 : 2019.06.18 재생시간 : 02:19

유용화 앵커>
고지서 들고 은행에 가거나 일일이 계좌 번호를 입력해 송금하고 세금 내기 참 번거롭죠.
다음 달부터는 스마트폰 앱으로 고지서를 받고, 신용 카드 간편 결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종류도 많고 납부 시기도 제각각인 지방세.
일일이 챙기기도 힘들고, 고지서를 늦게 받거나 깜빡하면 체납하기 일쑤입니다.
앞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세금 고지서를 받고, 그 자리에서 납부할 수 있는 '지방세 모바일 고지 납부제'가 시행됩니다.

녹취> 진 영 / 행정안전부 장관
"우편으로 발송되던 고지서는 배달 착오도 있었고, 의도하지 않은 체납, 연간 수백억에 달하는 발송 비용이 발생해서 많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제 모바일 시대를 맞아서 모바일 통해서
고지서를 받아보고 납부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을 도입하게 돼서.."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코가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는데 이달 중순부터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영준 / 카카오페이 대표이사
"따로 무언가를 설치하거나 가입하실 필요 없이 신청만으로도 지방세 고지를 받으시고요."

지방세 청구서는 모바일 청구서 페이지에서 주민 번호와 이메일만 입력하면 됩니다.

곽동화 기자 fairytale@korea.kr>
"모바일 고지서를 신청했다면, 바로 다음 달부터 휴대폰으로 지방세 고지서를 받을 수 있는데요. 납부액을 확인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끝입니다."

납부 수수료가 없고, 지자체별로 아낀 종이 고지서 발송 비용으로 건당 최대 500원 세액 공제도 해줍니다.
1월에 내는 등록면허세, 6월 상반기 자동차세 등 모두 6개 지방세를 모바일로 고지받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달 건물분 재산세는 종이 고지서와 모바일 고지서를 함께 보내고 오는 8월부터는 모바일 고지를 신청한 경우, 종이 고지서를 보내지 않습니다.

위택스(www.wetax.go.kr)에서 고지서 확인 가능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고장 났을 경우 통합 지방세 정보시스템, 위택스에서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이정윤 / 영상편집: 양세형)
행정안전부는 오는 10월부터는 주정차 위반 과태료 등 세외 수입 부분도 모바일 고지, 납부를 시범 실시합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