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액 체납자 엄정 대응···반부패 상시 개혁 필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고액 체납자 엄정 대응···반부패 상시 개혁 필요"

등록일 : 2019.06.20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반칙과 특권은 국민의 평등권을 근본부터 부정하는 행위라며, 반부패 개혁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특히 고액 상습체납자가 더는 특권을 누리지 못하도록 관련 부처가 모든 수단을 동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제4차 반부패정책협의회
(장소: 청와대)

제4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앞선 세 차례의 회의를 계기로 적지 않은 성과가 있었고 지난해 우리나라가 부패인식지수에서 45위라는 역대 최고 점수를 얻었지만, 국민 눈높이에서 보면 아직 할 일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사회 곳곳에 뿌리내린 반칙을 지우고, 공정과 정의의 원칙을 확고히 세울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반부패는 풍토와 문화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부패 사건을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반부패가 풍토가 되고 문화가 되어야 합니다. 정부 출범 2년이 되는 지금, 우리 사회가 얼마나 깨끗해지고 공정해졌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문 대통령은 기성세대의 관행으로 여겨진 반칙과 특권이 청년들에겐 거대한 벽이 될 수 있다며, 누구나 평등한 기회를 갖고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호화생활자의 신종·변칙 탈세와 체납행위 근절 등 3개 안건이 논의됐는데, 문 대통령은 특히 '악의적 고액 상습 체납'에 대한 엄정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납세의 의무'는 국민이 권리를 누리는 대신 져야하는 헌법상의 의무라면서, 고액 상습 체납자가 더는 특권을 누리지 못하도록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액 상습 체납자의 은닉재산을 끝까지 추적하고 더 이상 특권을 누리지 못하도록 국세청과 관련 부처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주기 바랍니다."

또 일부 사학법인의 횡령, 회계부정과 함께 요양원 부정수급에 대해서도 감독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에 공정과 정의의 원칙을 바로 세우는 일은 한두 해로 끝날 일이 아니라며 지속적이며 상시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국민이 일상에서 구체적인 성과와 변화를 체감할 수 있어야 반부패 개혁을 끝까지 힘 있게 계속할 수 있다며 정의로운 나라를 염원하는 민심의 촛불은 여전히 뜨겁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